생각은 말처럼 날뛰었다.
원작자의 제작 방식을 담은 기사와 구술자료.80여 년이 지난 오늘 ‘소년은 새롭게 탄생했다.
사람은 역사 속에 살아야 한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던 김복진.[사진 국립현대미술관] 기계와 컴퓨터가 추출한 데이터보다 중요한 것은 세부에 대한 마무리였다.두 복원작가는 원작에 도달하고자 가능한 한 자신의 주관을 배제했다.
사진으로만 남은 근대조각 수작 첨단기술 활용 80여년 만에 재현 원작과 구분되는 새로운 분위기 이 시대에 돌아본 작가의 예술혼이병호·장준호.‘김복진과 한국 근현대조각가들(청주시립미술관.
원작을 탐구하고 객관화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생겨났을 이 ‘틈은 그러나 일제강점기와는 다른 시대를 살아가는 관람자가 떠안아야 할 몫일 것이다.
『김복진 연구』 (윤범모) 등 후대의 연구서를 분석하여 당시의 제작 방법과 태도에 접근했다.‘김복진과 한국 근현대조각가들(청주시립미술관.
김복진은 조각가이기에 앞서 운동가이자 이론가였다.이렇게 얻어진 2D 데이터는 프로그램(Reality Capture)을 통해 가상 컴퓨터 공간에서 3D로 전환함으로써.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려는 정력과 박력을 갖은 예술혼을 추구했으니.출옥 당시 카프는 산하에 미술부를 두고 활동을 이어가고 있었으나 김복진은 카프에 복귀하지 않고 창작과 교육에 몰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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